네티즌 추천

관광명소

  • 가지산

    가지산은 영남알프스내의 가장 높은 산으로 1979년 경상남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울산 울주군, 경남 밀양시, 경북 청도군에 걸쳐 있으며, 해발 1,000m이상의 9개 고산으로 이어진 영남알프스의 주봉이다. 주변의 귀바위, 무명봉인 1042봉, 1028봉, 1060봉 등이 가지산을 빙 둘러 대장처럼 호위하고 있다. 가지산 사계는 '울산12경'의 하나로 계절 따라 그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봄에는 진달래와 천연기념물 제462호인 철쭉군락지가 봄 정취를 한껏 자아내고 여름에는 석남사계곡, 심심이 계곡, 학소대폭포가 있는 학심이골, 오천평반석이 있는 쇠점골계곡, 호박소가 있는 용수골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콧노래가 절로 나온다. 가을에는 단풍이 곱게 물든 석남사계곡을 찾는 이가 많은데, 가을 풍광에 마음을 빼앗긴 사람들은 석남사를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겨울에는 쌀바위 주변에 쌓인 설경이 아름답다. 나무가지에 핀 상고대를 본 사람들은 "가지산은 겨울이 가장 아름답다."고 입을 모은다. 가지산에서 발길을 돌리기 아쉽다면 가지산온천과 운문산자연휴양림에서 온천과 산림욕을 즐길 수 있다. 가지산 동쪽 산기슭에는 신라 헌덕왕 16년(884년)에 도의국사가 창건하였다는 석남사가 자리잡고 있다. 석남사에서 대웅전과 대웅전 탱화, 삼층석탑, 도의국사 부도, 월하집(月荷集), 수조, 엄나무구유 등 역사적 유물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올 것이다.

    좋아요 4
  • 간월산

    간월산은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와 등억리 사이에 있어 주말이면 부산, 경남, 울산 산악인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신불산과 더불어 신성한 산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동쪽은 깎아지른 듯한 바위 절벽을 이루고 서쪽은 경사가 완만한 고원지대를 이룬다.정상에서 간월산장까지 뻗은 험준한 바위능선 간월공룡(澗月恐龍)이 등산객에게 인기가 높고, 억새꽃이만발하는 가을이면 간월재에서 산상음악회가 열려 관광객이 몰려든다. 최근에 패러글라이딩 동호회원들이 휴일이면 간월재에서 활공을 하고 있어 등산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간월산자연휴양림이 있어 단체나 가족들이 야영하거나 방갈로를 이용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다. 간월산은 바람도 많고 사연도 많은 눈물겨운 곳이다. 왕방골에는 죽림굴(竹林窟)이 있는데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믿음을 이어가던 곳이다. 로마시대 지하교회 카타곰베(Catacombe)와 같은 역할을 했던 곳으로 조선시대 천주교 신자들의 고달픈 삶을 엿볼 수 있다. 배내골에서 언양으로 넘어가던 덕현재, 긴등재, 간월재(왕봉재)는 배내골 사람들과 밀양 사람들이 언양 장터로 넘어가던 고개이다. 등에 젖먹이를 업고 손에 콩 보자기를 들면 하늘이 노랗게 보였다는 아낙네의 한숨이, 주막에서 노름하다 소 판 돈을 날린 사내의 울음이, 아이에게 줄 먹을거리를 등에 멘 농부의 웃음이 깔린 곳이다. 간월산을 포함한 영남알프스 일대는 빨치산과 토벌대가 서로에게 총을 겨누던 아픈 역사의 장소이기도 하다. 

    좋아요 4
  • 고래문화마을

    고래 생태체험공원이라는 테마로 2015년 문을 연 고래문화마을은 포경이 합법이었던 시절 장생포마을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옛마을을 비롯하여 360도 원형입체스크린으로 보는 5D입체영상관, 중국 요양공원을 축소시켜 만든 요양공원, 고래조각공원, 수생식물원 등으로 조성된 총102,705㎡ 면적의 대규모 테마공원이다. 현재 운영 중인 장생포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 고래바다여행선과 연계한 국내 유일의 고래 관광인프라 구축을 위해 고래 생태 체험공원인 고래문화 마을을 조성하여 세계적인 고래 관광도시로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아요 3

축제/문화

  • [비대면] 서머페스티벌

    o 주관/주최 : 울산MBC/울산광역시o 축제소개   울산 서머페스티벌(Ulsan Summer Festival)은 지역 방송사인 울산문화방송이 2003년 창사 35주년을 맞이하여, 시민의 문화 증진을 위해 기획한 지역 음악축제로 매년 여름에 개최한다.  6일간 트로트, 댄스, 발라드, 록, 힙합, 포크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시민들이 참가하는 축제이다.

    좋아요 2
  • 119안전문화축제

    시민들의 생활 속 안전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한 오감만족형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매년 10월 울산태화강국가정원(태화지구)에서 울산119안전문화축제를 개최하고 있다.또한, 안전을 보다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폭넓은 체험 참여와 높은 호응도를 얻으며 국내 최대, 최고의 안전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좋아요 2
  • 울산쇠부리축제

    o 주관/주최 : 울산쇠부리축제추진위원회/울산광역시 북구o 축제소개   이천년 철의 역사, 문화로 타오르다!    [쇠부리]란 토철이나 철광석을 제련로에서 녹여 쇠덩이를 생산하는 전통 제철 과정을 일컫는 순우리말입니다.   쇠를 가공하여 농기구를 만들어 농사에 힘썼으며, 병기를 만들어 국방을 튼튼히 하고자 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쇠부리]는 이 땅의 산업역사와 산업도시 울산의 뿌리라 할 것입니다.   조선의 철강왕 구충당 이의립 선생은 한평생 철산지를 찾으러 전국을 돌아다니다 천신만고 끝에 울산 북구 달천광산에서 토철을 발견하고 무쇠제조법을 발명하여 양란으로   피폐해진 조선을 부국강병의 길로 인도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습니다.    철을 생산하는 과정은 너무나 힘들고 고단한 일이었기에 노동의 고단함을 달래기 위해 노동요가 불리워졌으며, 이를 ‘울산쇠부리소리’ 또는 ‘불매소리’라 합니다.   현재, ‘울산쇠부리소리’는 울산시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지역민들에 의해 보존, 전승되고 있으며 명맥이 끊어진 구충당 이의립 선생의 무쇠제조법 복원 또한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가장 울산다운 축제인 울산쇠부리축제는 우리의 소중한 문화 유산인 '울산쇠부리'를 지키고 이어나가고자 지난 2005년을 시작으로 올해 17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달천철장에서 찬란한 철의 역사를 쇠부리의 울림으로 다시 타오르게 할 것입니다.   제17회 울산쇠부리축제가 울산시민 여러분들과 전국의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o 축제내용 : 울산쇠부리문화 공연, 체험, 전시행사 등

    좋아요 2

숙박

  • 아마란스관광호텔

    천혜의 절경 속 가지산 석남사 입구에 자리잡은 아마란스 관광 호텔은 이국적인 디자인과 편리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중저가 관광호텔이다.호텔 내 용수는 지하 300미터 밑에서 끌어올린 암반수를 사용하여 자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으며, 등산과 온천, 유서 깊은 사찰 등 드라이브코스로 이름난 영남의 알프스와 얼음골, 운문로, 가지산 온천 등이 바로 인근에 있어 멋진 여행을 즐길 수 있다.아마란스관광호텔은 지하1층~지상5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객실은 스위트(Suite), VIP, 스페셜A, 스페셜B(노천탕), 스탠다드(Standard), 무인텔 등 6개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좋아요 1
  • 10월호텔

    10월호텔

    좋아요 1
  • 케이투(K2)모텔

    케이투(K2)모텔 울주군

    좋아요 1

먹거리

  • 225토마토스트릿

    메뉴는 코스요리에 세트까지 다양해서 특별한 날 좋은 사람과 함께 즐기기에 좋다.  오지비프스테이크와 바질페스토크림파스타가 특히 유명한데, 맛도 좋지만, 메뉴마다 세팅도 정성스럽다.메뉴 : 오지비프스테이크, 로제파스타, 바질페스트크림파스타

    좋아요 2
  • 신사동족발

    30년 넘게 족발을 만들어온 노하우가 대단하다. 약재로 정성스럽게 삶아낸 족발은 잡내가 없으면서 육질이 부드럽고, 껍질은 쫄깃하다. 여름에는 새콤한 냉채족발이 기가 막히게 맛있다.메뉴 : 족발, 보쌈, 냉채족발

    좋아요 1
  • 생식본능

    카페 분위기 나는 곱창집으로 지역에서는 꽤 유명하다. 당일 도축되는 신선한 생곱창으로만 구이를 제공해서 맛있고, 특히 묵사발이 독특하고 곱창과 먹으면 환상조합이다.  비오는날 곱창이 땡길 때 한번 찾아보면 어떨까!메뉴 : 생곱창구이, 생대창구이

    좋아요 1

쇼핑

  • 뉴코아아울렛 울산점

    2006. 4월 (구) 올림푸스 백화점을 인수하여 뉴코아 아울렛으로 개점하여 국내외 유명브랜드를  할인판매하며 백화점식 서비스를 추구하는 고품격 아울렛이다. 패션, 먹거리, 가구의 ONE-TOP 쇼핑이가능하다.

    좋아요 1
  • 남목마성시장

    울산 남목전통시장은 1979년대 형성된 전통재래시장이다.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한 남목시장과 동부시장의 아케이드 준공을 계기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남목시장, 동부시장(1979년), 남목시티시장(1999년)을 통합했고, 2015년 10월 세 시장의 상인회를 통합하여 남목전통시장으로 명칭을 변경했다.토지면적 2만 3903㎡로 약 159개소의 점포와 40개소의 노점이 있고, 종사자는 약 199명이다.울산시 동구 일대에서 손수 경작한 농산물과 수산물, 공산품을 판매하는 점포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 남목전통시장은 시설현대화와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을 통한 경영현대화로 시장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좋아요 1
  • 화봉시장

    화봉시장은 1996년 건축된 상가형 상설시장(셋찌주 일요일 휴무)으로 주요 취급품목은 생선, 야채, 떡, 식육이다.상방로와 화봉로 대로변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가 밀집하여 있어 소생활권 중심의 상권이다.또한 상가가 밀집한 화봉사거리에 위치해있어 북구의 주요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2017년부터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2020년 4월 화봉시장 인근에 ‘화봉공원 공영주차장’이 준공되어 시장 이용객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좋아요 1

정보담당자 담당부서 : 관광진흥과 담당자 : 이정현 연락처 : 052-229-3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