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

영남알프스 [천혜의 비경, Yeongnam Alps]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천m 이상의 9개의 산이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

영남알프스는 울산, 밀양, 양산, 청도, 경주의 접경지에 형성된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천m 이상의 9개의산이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하며 유럽의 알프스와 견줄만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울산은 울주군 상북면ㆍ삼남읍에 밀양은 산내면ㆍ단장면에 양산은 하북면ㆍ원동면에 청도는 운문면에 경주는 산내면에 걸쳐 있다.

가지산(1,241m), 간월산(1,069m), 신불산(1,159m), 영축산(1,081m), 천황산(1,189m), 재약산(1,108m), 고헌산(1,034m)의 7개산을 지칭하나, 운문산(1,188m), 문복산(1,015m)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그 중에서 신불산, 가지산, 재약산(천황산포함), 운문산은 산림청이 선정한 남한 100대 명산에 속한다.

영남알프스는 전체면적이 약255㎢이며, 가을이면 곳곳의 황금억새평원에 나부끼는 순백의 억새가 환상적이라 전국 등산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한강 이남에서는 가장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불산과 취서산(영축산) 사이의 평원에 1,983,471㎡ (약 60여만 평), 신불산과 간월산 사이의 간월재에 330,578㎡ (약 10만여 평), 고헌산 정상 부근에도 661,157㎡ (약 20여만 평)의 억새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특히 재약산과 천황산 동쪽의 사자평은 4,132,231㎡ (약 1백25만여 평)이라고 알려져 있다.

영남알프스에는 1979년 자연공원법에 의하여 가지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된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은 양산시 하북면 일대의 통도사 지구(28.31㎢)와 내원사 지구(44.69㎢) 및 울주군 상북면 일원의 석남사지구(30.07㎢)등으로 구역이 나누어져 있으며, 경관이 수려하고 유서 깊은 이 3개 지구를 하나의 권역으로 하여 국민휴양 및 정서함양에 이바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되었다.

영남알프스에는 통도사, 운문사, 석남사, 표충사 등의 문화 유적지 또한 즐비하고, 절경과 전설들이 도사리고 있다.

영남알프스의 기암절벽들은 옛날에 화산활동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남알프스에서 가지산에는 현재 7백60여 종의 식물과 우리나라 전체 조류 4백50여 종 가운데 1백여 종의 새가 살고 있어 자연이 만든 거대한 동ㆍ식물원이라 불리고 있다.

  • 영남알프스 심볼마크

    영남알프스 심볼마크

    영남알프스의 심볼마크는 전통산수를 연상시키는 붓터치를 활용하여 산의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영남알프스를 대표하는 억새를 현대적인 형태로 간결하게 표현하여 친근함과 현대적인 미를 조화롭게 형상화하였다.
    아울러 초록색, 주황색, 파랑색의 심볼컬러를 통해 활기찬 에너지와 산악관광의 즐거움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 영남알프스 로고타입

    영남알프스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심볼마크, 전용색상과 더불어 영남알프스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부드럽고 친근하면서도 심볼마크와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되었다. 그러므로 이의 정확한 사용이 요구되며 어떠한 경우라도 변형되거나 간격을 조정해서는 안되며, 로고타입의 재생은 컴퓨터 데이터에 의한 출력방식을 원칙으로 한다.

  • 영남알프스 캐릭터

    영남알프스 캐릭터

    영남알프스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억새를 의인화 하여 친근하면서도 귀여운 형태로 디자인되었다. 캐릭터명은 억새돌이로 선정되었으며 다양한 응용동작을 통해 영남알프스를 찾아오는 방문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 영남알프스 색상규정

    영남알프스 색상규정

    전용색상은 심볼컬러인 Main Color와 응용항목들에 적용될 Sub Color로 나누어진다. 색상의 적용은 별색사용 또는 4원색 인쇄색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영남알프스 엠블럼

    영남알프스 엠블럼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을 문장형으로 조합하여 장식적인 용도로 사용하고자 디자인되었다. 주로 프로모션용 기념품이나 패션용품에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 하늘억새길 심볼마크

    하늘억새길 심볼마크

    심볼마크는 하늘억새길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대표상징물이다. 따라서 일관된 이미지를 위해 사용상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임의로 작도 또는 변형하여 심볼마크의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
    하늘억새길의 심볼마크는 바람에 무리지어 나부끼는 억새의 모습을 기하학적이고 현대적인 형태로 간결하게 형상화하였다.

  • 하늘억새길 로고타입

    하늘억새길 로고타입

    로고타입은 심볼마크, 전용색상과 더불어 영남알프스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부드럽고 친근하면서도 심볼마크와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 되었다. 그러므로 이의 정확한 사용이 요구되며 어떠한 경우라도 변형되거나 격을 조정해서는 안되며, 로고타입의 재생은 컴퓨터 데이터에 의한 출력방식을 원칙으로 한다

  • 하늘억새길 색상규정

    하늘억새길 색상규정

    전용색상은 영남알프스의 sub Color이며 억새를 연상시키는 YN BROWN 단색으로 구성되어졌으며 최대한 표준색상을 얻을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정보담당자 담당부서 : 울주군 산림휴양과 연락처 : 052-204-176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